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 이것만 기억하자!!

by healthy, happy life 2021. 12. 4.

날씨가 추워지면서 발생하는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를 아시나요?

11월부터 봄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설사와 복통 구토 등을 유발하는 무서운 겨울철 식중독, 사계절 내내 유행할 수 있는 바이러스이지만 특히 추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이므로 지금부터 조심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 증상들

노로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들에는 구토와 설사 그리고 지속적인 복통이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경우 감염 후 1-2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며 2-3일 부터는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근육통이 생기기도 하며 두통과 미열 그리고 몸의 피곤함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이라 불립니다. 아이들의 경우 뿜어져나오는 형태의 구토를 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는 주로 설사를 겪게 됩니다. 복부경련과 두통, 발열 등이 발생할 경우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노로바이러스 감염경로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 등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게 되며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외부 화장실을 이용할 때 조심하여야 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굴과 같은 어패류를 섭취함으로써 노로 바이러스에 걸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어패류가 오염된 물에 노출되어 있었을 경우 이를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섭취하였을 때 식중독에 걸리게 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식중독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노로바이러스의 경우에는 오히려 추운 날씨에 더 오랜 시간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히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3.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①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그리고 화장실을 사용한 후 혹은 음식을 조리하기 전 등 자주 손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이 때 물로만 씻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하여 손을 씻어야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② 채소나 과일 등은 깨끗이 씻어서 먹고 섭취할 때에 껍질을 벗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③ 조개나 굴과 같은 어패류 종류들은 날 것으로 먹지 말고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최소 60도 이상의 온도에서 조리하여야 노로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70도에서는 5분이면 죽고 100도에서는 1분이면 죽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선도 날 것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④ 외부에서 식사를 할 때 최대한 청결한 곳에서 식사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추운 날씨에 생존을 더 오래 하므로 음식물이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